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자격증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총평

안녕하십니까, 세상만사 훈팟입니다.

오늘은 얼마 전에 끝이 난 제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얼마나 어려웠고 쉬웠는지에 관해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이번에 약 40만 명이 시험을 보면서 수능보다 더 많은 인원이 응시하여 화제가 되기도 했죠. 그럼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총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작년(31회)과 비교해서 어렵거나 비슷했다. 

 

이번에 2021년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보시고 나서 많은 분들이 과목별로 어렵거나 비슷하거나 난이도의 차이가 있었다고 합니다. 40만 명이라는 역대급 인원이 참여한 만큼, 그래도 날이 갈수록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는 올라가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제 공인중개사 시험이 상대평가로 바뀔 예정이므로, 그전에 독학, 학원, 인강 등을 통해 빠르게 자격증을 취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목별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1. 부동산학개론

 

- 이번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는 총 40개 문항 중에 문제의 난이도를 보았을 때, 상-8문항, 중-14문항, 하-18문항으로 구성되었다고 합니다. 상, 중, 하의 구분이 역대 공인중개사 시험보다 뚜렷하게 출제된 것이 특징이고, 특히 상문제와 하문제의 차이가 명확했다고 하네요. 전반적인 난이도는 작년 시험 수준으로 비교적 수월했다고 합니다. 박스 문제와 생각을 요구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 이번 민법은 총 40문제 중 판례 문제가 36문제에 해당되며 작년(31회) 보다 더 어렵게 나왔다고 합니다. 특히 박스형 문제가 10문제 출제되어 문제 푸는 시간이 다소 부족했다네요. 그러나 정답이 명확하게 출제되는 문제들로 인해 합격점수를 받는 데는 크게 무리는 없었다고 합니다. 판례에서 "다툼이 있으면 판례에 따름" 문제가 90% 출제되었고, 사례형 문제는 올해 8개로 작년에 비해 감소되었다고 합니다.

 

 

 

3.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

 

- 32회 시험에서 중개실무는 전반적으로 지문이 길어 작년 시험 대비 난이도가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복합 응용문제 및 실무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습니다. 올해의 출제 비중은 부동산 거래 신고법에서 2~3문제가 더 출제되었고 특이하게 토지거래허가제에서 3문제나 출제되었습니다. 곧 상대평가로 전환되는 시점을 앞두고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가 꾸준히 상승한다고 하네요.

 

4. 부동산 공법

 

- 공법은 작년 시험과 비슷한 난이도라고 합니다. 전체 문항 중 7문제는 최상, 7문제는 중상 난이도로 어려웠다고 하네요. 그리고 국계법 파트가 매우 쉽게 출제되어 12문제 중 10문제 이상을 맞췄다면 최소 점수를 확보해 과락을 충분히 넘겼으리라 예상합니다. 건축법은 난이도 조절을 위해 3문제가 출제되었고, 그 외 농지법은 기본적으로 무난하게 출제되었다는 공법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총평이 있었습니다.

 

4. 부동산 공시법령 및 부동산 세법

 

- 부동산세법은 전반적으로 지문이 길어지고 지엽적인 문제가 일부 포함되어 어려운 난이도였으며, 공시법 중 지적법은 평이한 수준이었고 등기법은 기존 범위에서 벗어난 유형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공시법은 기본 개념이 잘 잡혀있다면 무난하게 풀 수 있었고, 부동산 세법은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 단순 암기형 수험자분들은 문제 해결이 어려웠을 것이라 합니다. 

 

 

역대 공인중개사 합격률

최근 공인중개사 1차, 2차 시험 합격률은 21~25%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9회부터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가 점차 올라가 합격률이 낮아지는 추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 32회 공인중개사 합격률도 약 20%대로 예상되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상대평가로 바뀔 경우, 합격률에도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니 가능하면 내년 안에 자격증을 따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얼마 전 시험이 끝난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총평을 해보았습니다. 이제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를 확인하셨으니, 내년 33회 공인중개사 시험을 대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공인중개사 학원 비교 BEST 5

 

해커스 공인중개사 기초 입문서 확인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TOP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