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자격증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확인

안녕하십니까, 훈팟입니다. 

부동산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공인중개사에도 관심이 꽤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매년 10월에 열리는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와 2차로 나누어지는데요. 각각의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뉘어있습니다. 1차, 2차 동시에 신청할 수도 있고 따로따로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올해 1차에서만 합격하면, 내년도 1차 시험이 면제되어 2차만 보면 됩니다. 

 

※ 합격 기준

1차 시험 -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2차 시험 -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 응시료

1차: 13,700원

2차: 14,300원

1, 2차 동시 응시자: 28,000원

 

 

공인중개사 1차 시험

 

1. 부동산학개론

 

 - 부동산학개론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에서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배우는 종합적 학문의 성격을 지닌다고 하네요. 부동학개론이 85%, 부동산 감정평가론이 15% 내외로 출제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 부분이니 1차는 여기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게 유리합니다.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 민법 및 민사특별법은 모든 법 과목의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생소한 법 용어나 법 조문의 해석이 어려워 난이도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기 위해 이해를 위주로 한 암기가 필수적입니다. 민법의 시험 범위는 민법 총칙, 물권법, 채권법 등이 있는데, 민법에서는 판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2차 시험

1.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2차 중 첫 번째로 나오는 과목이 공인중개사법입니다. 다른 2차 과목에 비해 출제 패턴이 비교적 정해져 있어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법령 내용과 단어를 이해하고 있다면 큰 어려움이 없다고 하네요. 

 

2. 부동산공법

 

부동산공법은 부동산 실무에 관련된 법들을 종합한 과목으로, 실무에 관한 절차를 다루다 보니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광범위한 학습량과 높은 난이도로 인해 공인중개사 2차 시험 합격여부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용적률/건폐율 등은 필수적으로 암기해주는 게 좋습니다.

 

 

3. 부동산공시법령 및 부동산세법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에서 (1) 부동산공시법령과 (2) 부동산세법은 마지막 교시에 시험을 치르며 총 40문제 중에 (1) 공시법령 : 24문제 / (2) 세법 : 16문제가 출제됩니다. 각각의 난이도가 다르므로, 다른 대비책이 필요한데요. 부동산공시법령은 지적법과 등기법을 꼼꼼히 확인하고, 부동산세법은 조세의 종류 및 특성, 그리고 계산형 문제에 대비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1차/ 2차와 공부방법, 합격기준, 응시료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2020년 10월 31일(토)에 열릴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모두들 좋은 결과 있기를 간절히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공인중개사 전망 확인

 

공인중개사 교재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