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자격증

공인중개사 취업 루트 확인

안녕하십니까, 세상만사 훈팟입니다.

부동산 관련 대표적 자격증인 공인중개사 시험에 합격하고 나면 어떤 곳에 취업해야 할지 궁금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관련 회사에 취직하거나, 부동산 사무실을 창업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공인중개사 취업 루트"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1차와 2차에 합격하고 난 후, 취업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 정도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 각자의 상황에 맞게 공인중개사 취업 루트를 선택하시면 될 것 같네요.

 

 

1. 소속 공인중개사 취업

시험 합격 후,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취업 방법이 바로 소속 공인중개사가 되는 것입니다. 줄여서 흔히 "소공"이라고 많이들 부르는데 시험공부와 실무는 다르기 때문에, 처음에 경험을 쌓는다는 생각으로 기존 부동산에 월급 또는 수당을 받으며 소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처음 몇 개월 ~ 1년간은 큰 돈벌이는 되지 못하고 경험을 쌓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2. 부동산 중개법인 취업

부동산 중개법인 사무소에 취업하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부동산 중개법인은 중개업 전문기업으로 회사 인원의 1/3 이상이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어야 해서,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보유한 사람을 선호한다고 하네요. 법인에 취업한 공인중개사 연봉은 법인 대표와 협의하는 바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일반 소속 공인중개사와 다른 점은 일반적인 거래 외에도 상가 분양, 아파트 분양 등 다양한 거래를 경험해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부동산 관련 회사 취업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했다고 꼭 부동산 중개업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부동산 투자신탁, 개발, 컨설팅 등 부동산 투자 관련 기업이나 한국 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 보증 공사 같은 부동산 관련 공기업 등에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반 회사 내에도 건물 자산에 관리를 하는 부동산, 자산관리팀 등에 취업이 가능하고요. 

 

 

4. 공인중개사 사무실 창업

만약에 여러분이 어느 정도 자본이 있으시다면 공인중개사 창업도 고려해볼 만합니다. 흔히 공인중개사 창업 비용은 상대적으로 적어서 소자본 창업이라고들 합니다. 필수로 구매해야 하는 물품들이 없거나 적기 때문이지요. 문서 작업이 가능한 사무용 컴퓨터와 손님 접대용 의자와 책상, 몇 가지 자료들만 있으면 사무실 창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업종에 비해 비교적 창업 비용에 대한 부담이 적은 편이라, 사무실 창업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곧 있으면 시험이 있는 "공인중개사 취업" 루트 및 사무실 창업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소공, 중개법인, 관련 회사 취업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으니 여러분들의 상황에 맞게 잘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확인

 

공인중개사 응시료 : 가격 및 환급

 

공인중개사 전망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