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재테크

예금 적금 차이 : 20대 적금 추천

안녕하세요, 세상만사 훈팟입니다. 

오늘은 예금 적금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사회초년생으로 일을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이 둘의 차이에 대해 그동안 잘 모르고 있었는데요. 그래도 목돈을 모으기 위해 기본 중의 기본이라 불리는 "예적금"에 대해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익히 들어 이렇게 글을 써봅니다.

 

적금이란?

예금 적금 차이

적금은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동안 낸 다음 찾는 방법을 말합니다.

ex) 한 달에 30만원씩 1년 동안 낸 후 이자와 함께 되돌려 받음. 

 

적금은 정기적금과 자유적금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정기적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액을 매월 적립하고 만기일에 약정금액을 지급받는 것을 말하고, 자유적금은 매월 의무 납입액 제한 없이 자유롭게 적립하는 정기적금입니다.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적금의 경우, 본인이 정한 금액을 해당하는 기간동안 꾸준히 내야하므로 소비를 통제하며 목돈을 모으기에 최적화된 방법으로 사회초년생들에게 돈을 모으는 힘을 길러줍니다. 이왕 가입하는 것, 적금 금리 높은 곳에서 가입하면 이자를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예금이란?

예금 적금 차이 비교

예금은 일정기간을 정해놓고 은행에 본인의 돈을 맡기는 것을 말합니다. 

ex) 1,000만원을 1년동안 은행에 맡기고 만기일에 이자와 함께 되돌려 받음.

 

예금은 보통예금과 정기예금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보통예금은 입출금이 자유롭고, 가입대상이나 예치금액, 예치기간에 제약이 없어서 우리가 흔히 쓰는 입출금 통장입니다. 정기예금은 예금자가 일정 기간을 정하여 금액을 맡기고 기간 만료일까지 환급을 받지 않는 기한부 예금으로, 종잣돈 마련 통장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예금의 경우, 일정 기간동안 은행에 목돈을 맡기는 방식이기 떄문에, 사회초년생보다는 큰 금액을 은행에 맡기고 안정적인 금리 우대에 따른 이자를 받고자 하는 분들에게 적합하다고 합니다.

 

 

20대 적금 추천

※ 우리은행 Won 적금

 

금리 : 기본 1.9% (최대 2.1%)

기간 : 1년

납입금액: 월 최대 50만원

 

우리은행 won 적금 같은 경우는, 현재 전반적인 저금리 추세에서 1% 후반에서 2% 초반까지 적금금리로 1금융권 중에서는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또한 기간도 1년으로 부담되지 않고 금액 역시 최대 50만원까지 가능하여 저처럼 사회초년생분들이나 적금을 막 시작하려는 분들께 꽤나 안성맞춤의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적금으로 꾸준히 돈을 모아서 예금으로 다시 은행에 돈을 맡기는 일명 "풍차돌리기"를 여러번 활용하면 몇년 후 나도 모르게 불어난 목돈을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아래 추가적으로 시중 은행 예금, 적금 금리차이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 공유드립니다.

 

https://portal.kfb.or.kr/compare/receiving_search.php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portal.kfb.or.kr

 

<함께 보면 좋은 글>

 

자유적금 금리비교 확인

 

예금금리 가장 높은곳 : BEST 3

 

적금금리 높은 곳 비교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