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재테크

정기예금 금리비교 확인

안녕하세요, 세상만사 훈팟입니다. 

많은 분들이 돈을 모으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사용하는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통해 여러 은행들의 예금금리 중 어디가 더 높은지를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인 재테크 방법으로 많이 이야기되는 것이 "예금/적금"인데요. 우선 정기예금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기예금이란?

 

예금은 일정기간을 정해놓고 은행에 목돈을 맡기는 것이에요. 일정기간이 지나고 나면 원금 + 이자를 함께 받아 더 많은 돈을 받을 수 있는 것이지요. 따라서 이자(금리)를 더 많이 주는 은행이 있다면 그곳에서 예금을 신청해 이득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ex) 1,000만원을 1년 동안 은행에 맡기고 만기일에 이자와 함께 되돌려 받음.

 

 

1. 1금융권, 인터넷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2020.12.03 최신 비교

현시점에서, 1금융권 은행의 1년(12개월)간 천만원을 넣어놨을때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해봤습니다. 아래 3가지 은행이 비교적 높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네요. 

 

* 케이뱅크 - 코드K정기예금 : 1.30%(세전)

* 수협은행 - 헤이정기예금 : 1.20%(세전)

* 중소기업읂애 - IBK D-DAY통장 : 1.15%(세전)

 

케이뱅크가 1.3%로 가장 높고, 그다음으로 수협은행, IBK 기업은행, 광주은행 등의 순입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저금리 시대이다 보니, 1 금융권, 시중은행의 금리가 낮게 형성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에 천만원을 1년간 넣어둘 경우, 받을 수 있는 세후 이자는 약 9만원 ~ 10만원 사이네요.  반면 2금융권인 저축은행 같은 경우는 금리가 조금 더 높습니다.

 

 

2.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2020.12.03 최신 금리

위 표는 각 저축은의 1년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한 것인데요. 금화저축은행, CK저축은행, ES저축은행 등 대부분 세전 이자율로 2.2% 정도를 주고 있습니다. 비대면 정기예금이 많고, 1금융권 시중은행보다 약 1%정도 금리가 높습니다. 1년간 천만원을 넣어둘 경우, 받을 수 있는 세후이자는 약 18만원 정도입니다. 1금융권의 두배네요!

 

 

오늘은 시중은행 및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확인을 해보았습니다. 천만원을 1년간 정기예금에 맡겨둘 경우,1금융권 시중은행은 약 9~10만원, 저축은행은 약 18만원 정도의 세후이자를 받을 수 있겠네요. 만약 본인이 세금 우대를 받거나 비과세 혜택을 받을 경우, 수령 가능한 이자는 더욱 늘어나게 됩니다. 여러분도 정기예금을 통해 종잣돈 만들기를 해보면 어떠실까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예금 적금 차이 : 20대 적금 추천

 

자유적금 금리비교 확인

 

적금금리 높은 곳 비교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