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재테크

ETF란? 종류 확인

안녕하십니까, 세상만사 훈팟입니다.

여러분들 중에 재테크에 관심 있는 분들은 ETF에 대해 어느 정도 들어봤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반 예적금만으로는 이자 수익을 기대하기 힘든 요즘, ETF가 나름 괜찮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럼 ETF란? 무엇이며, 국내, 미국 등 ETF 종류 등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TF란?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주식처럼 편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

 

ETF란 Exchange Traded Fund의 준말로 여러 가지 개별주식을 한데 담아서 판매하는 주식 바구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수고를 하지 않아도 되는 펀드의 장점과 여러분들이 원하는 때에 매도/매수할 수 있는 주식의 장점을 합친 상품입니다. ETF란 상장지수펀드를 말합니다. KOSPI 200과 같은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기본 ETF 외에도 배당주 등 다양한 상품이 있다고 하네요. 

 

 

ETF 종류 - 국내(KODEX 200)

KODEX 200은 국내 ETF 하면 가장 먼저 거론되는 ETF입니다. KOSPI 200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상품으로, 현재(21.01.14) 기준, 시가총액은 5조 7,883억, 거래량은 762만 주 정도로 규모와 거래량에서 한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이루고 있네요.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며, 운용보수는 연 0.15%이고, 분배금(배당금)은 1월/4월/7월/10월 마지막 영업일에 15.4%의 세금을 제외하고 준다고 하네요. 현재가는 43,505원으로 몇 달 전에 비해 꽤나 올랐네요. 

 

ETF 종류 -해외(미국 - SPY)

해외 주식하면 미국을 많이들 떠올리실 텐데요, 미국의 S&P 500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란 대표적으로 SPY가 있습니다. 운용사는 SPDR로 세계에서 3번째로 큰 자산운용사라고 하며, SPY ETF의 바구니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 내로라하는 우량기업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현재가는 417,400원 정도네요. (380$) 1주당 가격이 꽤 높은 편이라, 저 같은 주린이들에게 적립식 투자로 접근하기에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겠습니다.

 

 

ETF란? ETF 종류

이상으로 오늘은 ETF란? 무엇이며, 간략하게 국내, 해외(미국)의 대표적인 ETF들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엊그제KODEX 200을 1주 사보았는데, 처음 사보는 거라 꽤나 신기했습니다. 여러분들도 다들 성공 재테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다들 부자되셔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키움증권 증거금률 변경 : 100%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