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자격증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난이도 확인

안녕하십니까, 세상만사 훈팟입니다.

올해 2021년 40만 명이 넘게 시험에 응시하며 공인중개사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는 듯합니다. 평생 자격증으로 남녀노소 많이 취득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가오는 2022년을 대비해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은 1차와 2차로 나누어집니다. 1차 시험에 합격하신 분들은 내년에 2차만 보면 되는 국가 자격증 시험이지요. 빠르게 준비하시는 분들은 1차와 2차를 함께 준비하는 동차 시험을 치루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시험 준비기간은 1년 내외로 잡는 편이라고 합니다. 

 

※ 합격 기준

1차 시험 : 매 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2차 시험 : 매 과목 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자

 

 

공인중개사 1차 과목

 

1. 부동산학개론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첫 번째는 부동산학개론으로 다른 과목에 비해 비교적 난이도가 낮은 편이라고 합니다. 경제이론을 바탕으로 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을 배우는 종합적 학문의 성격을 지닌다고 하네요. 부동학개론이 85%, 부동산 감정평가론이 15% 내외로 출제됩니다. 크게 어렵지 않은 부분이니 1차 시험은 여기서 높은 점수를 받는 게 유리합니다.

 

2. 민법 및 민사특별법

- 민법 및 민사특별법은 모든 법 과목의 기본이 되는 과목으로, 생소한 법 용어나 법 조문의 해석이 어려워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그러므로 기본기를 탄탄하게 하기 위해 이해를 위주로 한 암기가 필수적입니다. 민법의 시험 범위는 민법 총칙부터 물권법, 채권법 등이 있는데, 민법에서는 판례가 특히 중요하다고 합니다. 

 

 

공인중개사 2차 과목

 

1. 공인중개사 법령 및 실무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2차 중 1교시에 치르는 과목이 공인중개사법입니다. 다른 2차 과목에 비해 출제 패턴이 정해져 있어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법령 내용과 단어를 이해하고 있다면 큰 어려움이 없다고 하네요. 2차는 중개사법령에서 점수를 따놓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부동산공법

부동산공법은 부동산 실무에 관련된 법들을 종합한 과목으로, 실무에 관한 절차를 다루다 보니 난이도가 높은 편입니다. 광범위한 학습량과 높은 난이도로 인해 공인중개사 2차 시험 합격여부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부동산공법 중에 용적률/건폐율 등은 필수적으로 암기해주는 게 좋습니다.

 

3. 부동산공시법령 및 부동산세법

-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중에서 (1) 부동산공시법령과 (2) 부동산세법은 마지막 2교시에 시험을 치르며 총 40문제 중에 (1) 공시법령 : 24문제 / (2) 세법 : 16문제가 출제됩니다. 각각의 난이도가 다르므로, 다른 대비책이 필요한데요. 부동산공시법령은 지적법과 등기법을 꼼꼼히 확인하고, 부동산세법은 조세의 종류 및 특성, 그리고 계산형 문제에 대비해야 합니다. 

 

 

※ 결론 

중개사 법령 < 공시법 및 세법 < 부동산학개론 < 공법 <= 민법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난이도는 전반적으로 위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마다 체감 난이도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꿀팁

공인중개사 시험과목과 함께 초반에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기본서의 개념과 기초용어를 꼼꼼히 익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격증 시험은 기출문제가 중요하지만, 기본개념이 잡혀있지 않으면 문제집을 푸는 효과가 없지요. 그래서 입문서/기본서 OR 기초용어 개념을 여러 번 반복해서 확실히 한 후, 여러분이 기본 개념이 잡히셨다면 다량의 문제집을 풀면서 시험 감각을 키워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쉬운 시험은 아니지만 꾸준히 공부하신다면 반드시 합격하실 것이라 생각됩니다.

 

 

오늘은 2022년 공인중개사 시험과목, 난이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여러분 모두 내년에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손에 얻으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년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총평 

 

2022 공인중개사 시험일정 확인

 

공인중개사 학원 비교 BEST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