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돌이 재테크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안녕하십니까, 세상만사 훈팟입니다.

최근에 현직 베스트셀러 작가 자청님이 쓰신 '역행자'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요즘 관심이 많은 경제적 자유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얻을 수 있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란?

경제생활에서 각 개인이 스스로의 의지로 행동할 수 있는 자유

 

경제적 자유를 위한 공부법에 앞서, 경제적 자유란 무엇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경제적 자유란 지출 및 저축, 직업 선택의 자유 등 각 개인이 스스로 경제생활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를 말합니다. 여러분들이 돈을 원하는 만큼 많이 벌게 되면 돈에 얽매여서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아도 되고, 여러분의 선택에 따라 원하는 일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돈을 얼마나 벌고 모아야 경제적 자유에 이르는지는 여러분의 기준에 따라 달라지겠습니다. 

 

 

1. 정체성의 변화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중 첫 번째는 정체성의 변화입니다. 여러분 모두 각자의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가실 텐데요, 직장인, 사업가, 학생, 운동선수 등 다양한 정체성이 있습니다. 그중에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한 정체성의 변화는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인 듯합니다. 이전까지는 단순히 직장인에 그쳤더라면, 이제는 투자자 혹은 사업가로 나의 정체성을 바꾸거나 확장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나는 부자가 될 수 없을 거야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다면, 앞서 경제적 자유를 얻은 분들의 사례를 참고하셔서 정체성을 변화시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관련 도서 30권 읽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두 번째는 바로 관련 도서 30권 읽기입니다. 역행자 내에서는 20권 읽기라고 되어있으나 여러분은 기왕이면 30권(다독) 읽으시는 것을 권유드려요. 투자, 사업 등 관심 있는 분야에 관련된 책을 30권 이상 읽고 시작하면 그렇지 못한 경쟁자보다 훨씬 빠르게 성공할 수 있습니다. 저도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있어서 꾸준히 동네 도서관에 들려 부동산 코너에 책 중 반 이상은 본 듯합니다. (대략 50권 이상) 그러고 나니 실제로 아파트 투자에 필요한 정보들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글쓰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중 세 번째는 바로 글쓰기입니다. 글쓰기는 여러분의 창의력 및 문장력, 사고력 등을 길러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22법칙이라고 해서, 하루에 2시간씩 2가지(책 읽기/글쓰기)를 지속한다면 이후에 남들과는 다른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지금 제가 쓰는 것처럼 블로그에 간편하게 글을 쓰셔도 되고, 아니면 유튜브에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어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도 있습니다. 

 

4. 종잣돈 모으기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 중 네 번째는 종잣돈 모으기입니다. 여러분도 종잣돈(씨드머니) 모으기의 중요성은 많은 재테크/경제 강의를 통해 들으셨을 텐데요, 저 같은 일반 직장인 입장에서 투자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종잣돈 모으기가 필수적입니다. 한 달 월급의 저축률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일반적으로 50% 이상 혹은 그 이상인 70~80%까지 저축하시면 경제적 자유에 더욱 빨리 도달하실 것입니다. 아래는 저축률 예시인데 참고해주셔요.

 

* 저축률 (한 달 월급 200만원 기준)

- 50% 저축 : 100만원

- 70% 저축 : 140만원

- 80% 저축 : 160만원 (1년에 약 2천만원 종잣돈 가능)

 

5. 투자하기

마지막으로 알아볼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은 바로 투자하기입니다. 다양한 투자방식이 있지만 여러분이 익숙한 대표적인 투자는 부동산과 주식이 있습니다. 4번의 종잣돈을 열심히 모아서 5번의 투자까지 반드시 이어져야 경제적 자유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과 은행 예적금만으로는 자산 증식의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본소득을 만들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부동산/주식 등의 투자를 활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투자방법에 관해서는 책을 보고 강의를 듣는 등 여러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경제적 자유를 위한 5가지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 모두 경제적 자유에 한걸음 더 다가가시면 좋겠고, 직접 영풍문고에서 책을 구매해서 읽었는데 깨닫는 게 많아서 '역행자'라는 책도 한번 참고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웅진지식하우스]역행자 : 돈·시간·운명으로부터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집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